본문 바로가기
Music 관련/Guitar

고급 기타 기술- 스윕피킹 (Sweep)

by 주로 작업하는 남자 2015. 7. 26.
반응형
SMALL

안녕하십니까?

 

GREATDEAD FILMS 감독 김호진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기타에서 고급 기술에 속하는 스윕 피킹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이 스윕 피킹은 빗자루 쓸듯이 피킹하는 기법인데 친줄은 뮤트해줌으로써 깔끔하게 마무리 시키는 테크닉입니다.

 

뮤트를 잘못해서 지저분하게 멜로디가 섞여서 들리는 현상은 스윕피킹 연습 초기에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오랜 연습을 해야 없앨 수 있다.

 

보통 아르페지오를 하면 여러줄 소리가 앙상블을 이루면서 나와야 되는게 당연한데, 드라이브를 걸 스윕을 해댈때는 코드를 긁어대어 앙상블을 만드는 건지 한음씩 정확하게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인지 구별이 되어야 한다.

 

분명히 멜로디를 연주하고 있는데 코드를 긁어대는것과 별 차이가 없으면 그건 스윕이 아니다.

 

피킹스피드 조절은 스윕은 무조건 빠르게 연주하는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음악이란게 프리플레이가 아니고 프리템포가 아니다.

 

곡마다 박자가 있으므로 그 박자에 맞게 플레이가 되야하는데 빠른곡에서만 되고 연습이 안된 템포에서는 스윕이 안되면 꽝이다.

 

모든템포에서 연주가 가능하게 느린박에서부터 충분히 연습한 후에 점점 스피드를 올려야 한다.

 

레가토는 꼭 스윕뿐 만이 아니고 멜로디 연주에서 끊고 연결하고, 이어지고 떨어지고 정말로 너무도 중요한 부분이다.

 

레가토라 함은 음과 음사이에 공백이 전혀없이 연주하는것을 말한다.

 

스윕피킹에서도 이게 지켜져야 멋있는 소리가 난다.

 

동영상을 참조하되 처음에 무조건 천천히 피킹을 해야한다.천천히가 완전하게 되면 빠르게도 된다고 생각하라!

 

 

(동영상1. 스윕피킹 1단계)

(동영상2. 스윕피킹 2단계)

(동영상3. 스윕피킹 3단계)

반응형
LIST

'Music 관련 > Guit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저 스케일(Major Scale) - C Major Scale  (0) 2012.08.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