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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관련/CG

CG영상제작하기2장] 콘티 및 시나리오

by 주로 작업하는 남자 2015.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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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GREATDEAD FILMS 감독 김호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콘티 및 시나리오로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이게 없으면 영화를 촬영하는데 많은 애를 먹고 즉흥적으로 촬영을 해야하며, 촬영을 하고나서 편집시에도 많은 오류를 보여줍니다.

콘티(continuity)는 콘티뉴이티라고 불리는데 간단히 콘티라고 하며 이것은 영화의 촬영을 위하여 각본을 바탕으로 필요한 모든 것들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또 다른 말로는 대본입니다.

영상의 흐름을 설명하기 위한 스토리나 구성요소, 촬영정보, 동선 등의 제작시 필요한 정보들이 미리 약속된 기호들에 의해 중요한 장면별로 간단히 스케치를 하여 콘티를 만듭니다. 따라서 콘티에는 영상촬영 및 편집시에 필요한 전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점검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며, 촬영및 편집을 하는 데에도 일종의 가이드 라인이 되어 좀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하며, 한 사람당 지시를 따로 설명할 필요없이 문서 한장으로 모두 척척 맞게 해주는 마법문서이기도합니다.

기획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 스토리보드라 생각하지만 기획과 스토리보드는 다른 개념입니다. 영상물을 제작할 때 제작자의 머릿속에는 아이디어와 컨셉들이 떠오를 것이고, 이런 것들을 제작자의 생각, 아이디어 스케치, 메모 등을 통해 영상물에 대한 기획을 세운다. 그 다음에는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게 됩니다. 기존의 생각, 아이디어, 컨셉등을 좀 더 발전시켜 한 장면 한 장면 세밀하게 세부묘사를 하게 되는데 이 세부묘사를 한 것이 스토리보드라고 합니다.

 

 

콘티는 기본적으로 그림을 통해서 전반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스토리보드의 역사가 시작된 고대 이집트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이집트의 '사자의 서'에서 사용된 상형문자에서 찾아볼 수 있고 상형문자는 그림과 문자를 동시에 사용하여 시간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상형문자의 특성은 이집트가 인류최초로 콘티를사용하였다고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콘티의 역사는1990년대 초에 월드디즈니의 애니메이터 웹 스미스는 처음으로 콘티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용어를 보기좋게 정리해둔 아이디어스케치에 불과했고, 1927년 디즈니의 작품 행운의 토끼 오스월드(Oswald the Lucky Rabbit) 시리즈에서는 중요한 액션과 장면전환들을 스케치하였다고 합니다. 그 후 얼마되지 않아 애니메이터들과 스토리담당자들이 전체 스토리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빈 벽면 위에 수십 개의 장면스케치를 전시하도록 하였는데 여기에서 콘티라는 단어가 생겨나고 지금의 체계가 확립되었다.

이 후 콘티는 큰 발전이나 변형을 거치지도 않은상태로 현재까지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들어 컴퓨터,인터넷등의 발전으로 인한 첨단화가 진행되며 IT분야에서도 기존과 다소 다른형태의 콘티를 이용하여 CD/DVD-ROM이나 웹사이트의 제작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아직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향후 미래에 IT분야에서의 콘티 활용도가 매우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콘티에서 사용되는 약어 및 용어들을 설명하겠습니다.

<SHOT>

B.E.V(bird`s eye view shot) : 피사체의 머리 꼭대기에서 찍는 것.

H.A(highangleshot):피사체를 내려다보며 찍는 것.

L.A(low angle shot) : 피사체를 올려다보며 찍는 것.

E.L(eye level shot) : 눈높이 촬영.

O.A(oblique angle shot) : 피사체를 기울어지게 찍는 것.

E.L.S(EXTREME LONG SHOT): 원거리 촬영

L.S(LONG SHOT): 원거리 촬영

B.S(BUST SHOT): 가슴 위까지 촬영

T.B.S(TIGHT BUST SHOT): 어깨, 목 위까지 촬영

W.S(WAIST SHOT): 허리 위까지 촬영

H.S(HIP SHOT): 엉덩이 위까지 촬영

K.S(KNEE SHOT): 무릎 위까지 촬영

M.S (Midium shot): 무릎 또는 허리 위를 촬영

F.S(FULL SHOT):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촬영

C.U(CLOSE UP SHOT): 턱에서 머리 일부분

E.C.U(EXTREME CLOSE UP SHOT): , 귀 등 최대한 가까이 촬영

1-S(ONE SHOT): 1사람을 한 프레임에 촬영

2-S(TWO SHOT): 2사람을 한 프레임에 촬영

3-S(THREE SHOT): 3사람을 한 프레임에 촬영

G.S(GROUP SHOT): 4명이상의 여러 명을 한 프레임에 촬영

O.S.S(OVER THE SHOULDER SHOT): 배우의 어깨너머로 촬영

FRZ.S(freeze shot) : 영상을 정지시켜 보여주는 것.

 

<WORK>

BK FOLLOW(BACK FOLLOW): 카메라가 연기자의 뒤에서 따라가며 찍는 것

FNT FOLLOW(FRONT FOLLOW): 카메라가 연기자의 앞에서 앞서가며 찍는 것

B.U(BOOM UP): 아래에서 위로 카메라가 떠오르며 찍는 것

B.D(BOOM DOWN): 위에서 아래로 카메라가 가라앉으며 찍는 것

D.I(DOLLY IN): 카메라가 피사체에 다가가면서 찍는 것

D.O(DOLLY OUT,BACK): 카메라가 피사체와 멀어지면서 찍는 것

T.U(TILT UP): 아래에서 위로 틸팅

T.D(TILT DOWN): 위에서 아래로 틸팅

Pan.R(PAN RIGHT): 오른쪽으로 팬닝

Pan.L(PAN LEFT): 왼쪽으로 팬닝

S.Pan(SWISH PAN): 휘두르는 팬닝 = FLASH PAN, ZIP PAN

 

<TECHNIQUE>

F.I(FADE IN): 화면이 밝아지며 점점 나타나는 것

F.O(FADE OUT): 화면이 어두워지며 점점 사라지는 것

FRM IN(FRAME IN): 연기자가 프레임 안으로 들어오는 것

FRM OUT(FRAME OUT): 연기자가 프레임 밖으로 나가는 것

W.I(WIPE IN): 와이프되며 다음 장면이 시작되는 것

W.O(WIPE OUT): 와이프되며 장면이 사라지는 것

FCS.I(FOCUS IN): 초점이 맞으며 장면이 시작되는 것

FCS.O(FOCUS OUT): 초점이 흐릿해지며 장면이 사라지는 것

Z.I(ZOOM IN): 피사체를 앞으로 당겨 확대하여 찍는 것

Z.O(ZOOM OUT): 피사체를 뒤로 밀어 축소시켜 찍는 것

H.H(HAND HELD SHOT): 삼각대 없이 카메라를 들고 흔들리게 찍는 것

X(CROSS): 연기자가 카메라 앞을 가로질러 지나가는 표현

P.O.V(POINT OF VIEW SHOT): 연기자의 시점으로 찍는 것

SFX (SFXSpecial Effects): 특수효과

S-FX (Sound Effects): 사운드효과

DX (double exposure): 이중노출, 이중촬영

O.S (Out Scene): 화면의 밖으로 나가거나 사라지는 것

V.O (Voice Over)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화면 바깥의 소리들을 모두 넣는 것

F.U (Fade Up); Fade in과 비슷하지만 화면 앞으로 나타나는 것

H.U (Hook Up): 앞 씬의 끝과 뒤에 이어지는 씬의 시작을 같은 상황으로 연결시키는 것

BOT LIT - (Bottom Light): 백라이트와 같은 용어로 밑에서 빛을 비추어 촬영

S/A (Same as): 전의 씬에서 사용한 셀이나 배경들을 다른 씬에서 '겸용'으로 사용하라는 것

H.C (hold cel): 움직이지 않는 것

X=K=F (Frame): K' 또는 'X'로 표기하는 일본식 용어로 미국식의 'frame'과 같은 말

하나의 개별화면, 정지화상, 단일 프레, 촬영범위 등을 뜻한다.

BIPACK (BI-PACK): 원경과 근경의 카메라 워킹이 다르거나 초점이 다른 경우,

마스크를 사용하여 각각 촬영하거나 2개의 필름을 정렬시키는 특수효과.

 

매우 복잡하지만 익혀둔다면 매우 편하게 감독이 지시하는 사항을 이해할 수 있고, 편집시에도 매우 빠르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티양식을 업로드 예정이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티플주소로 가셔서 다운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장에 촬영을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1. 콘티 및 시나리오 -> 촬영 -> After Effect (TGA)렌더링 출력 -> Boujou [영상]

2. Zbrush -> 재질 -> Maya -> Lighting -> 렌더링 [제작]

3. NukeX -> After Effect -> 완성본 [합성]

포스팅 되는 순서입니다. 읽으면 멋진 CG영상을 하나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이 GREATDEAD FILMS를 키우는 방법입니다.

 

 

포스팅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티플에 올라가며, [GREATDEAD FILMS] 를 검색하세요.

모든 수익은 GREATDEAD FILMS 성장에 쓰입니다.

후원금은 비밀덧글로 성명/거주지역 [ex)강원도 원주시] 달아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외환은행 620-244417-156 김호진 [후원금은 자유입니다.]

 

티플 프로그램 업로드.

http://www.tple.co.kr/storage/storage.php?s=tmvhs01&d=151226&code=&search_top_field=srch_TITLE&search_top_value=GREATDEAD+FIL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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