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관련

유튜브를 하기 위한 기본지침서 (2/50)

by 주로 작업하는 남자 2022. 8. 2.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블로그장이자 주작남채널운영자 주작남입니다.

어제 포스팅하고 난 후 많은 분들이 제 글을 보고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방문감사드리며 더욱 유익한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드릴 수 있도록 포스팅을 열심히 하겠습니다.

일단 1장에서는 '유튜브를 하고 싶다면?'이라는 주제를 다뤘는데요.

이번에는 유튜브를 하기 위한 기본지침서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일단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무엇이 필요할까요?

여러분이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모르는 분들도 상당히 많아 이 글에 유입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간략하게 유튜브를 할 수 있는 지침서를 가장 먼저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촬영

유튜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촬영이겠지요?

촬영이 안된다면 여러가지 영상이 필요하며 저작권을 위해서는 본인의 창작물로 만든 컨텐츠로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저작권 위반으로 인해 채널이 날아가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애니, 게임 스포, 영화 결말 스포, 영화 풀버전, TV프로그램 등 저작권이 상당한 자료들이 많다.

어린이들이 쉽게 다루는 애니와 게임도 모두 저작권 위반이 되는 요소가 많아 주의가 필요함.

 

이렇듯 안전하게 유튜브를 하려면 본인이 촬영한 영상물로 컨텐츠를 구상하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촬영을 위해서 카메라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돈이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바로 멀리서 찾는게 아니라 본인이 들고 있는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좋은 동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대부분 프로모드를 지원하는데요. 거기서 더 나아가서 프로동영상모드라는 것이 있는데요.

프로동영상으로 세세한 설정까지 가능하여 본인이 원하는 색온도, 초점, 줌, 화이트밸런스등 모두 수동으로 설정이 가능한 모드로 SONY 미러리스 카메라랑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로 대단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돈이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혹은 돈을 투자해서 카메라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가장 간단하게 A6000시리즈를 구입해보시는 것도 상당히 좋은 선택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것을 다룬 후 미러리스 및 DSLR과 캠코더를 다루면 더욱 뛰어난 촬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2. 편집

편집은 유튜브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제가 많은 사람들을 봐왔을때는 편집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거의 73%정도에 육박할 정도로 상당히 게으르게 하는 사항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가장 먼저 컴퓨터를 다루지 못하기때문에 일어나기도 하며 교육을 받지 못해서 할줄 모른다며 핑계를 대며 노력을 하지 않는 덕분에 이렇게 편집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듯 합니다.

뼈를 맞으셨나요? 왜 악담을 하냐구요? "여러분들이 그렇다면 유튜브를 시작해선 안됩니다."

또는 친구와 함께하다가 친구만 편집할 줄 알고 본인은 편집을 하지 못하는데 친구가 힘들다며 그만둔다면?

편집은 아이디어 고갈보다 더욱 강조해도 또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만큼 중요하답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직접 자막과 컷편집 그리고 효과까지 넣을 줄 알아야하며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해서 편집을 할 줄 알아야 한답니다. 물론 모바일로도 편집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유튜브를 오래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로 편집하는 방법을 익혀둔 후 모바일로도 유료결제하여 워터마크를 없앤 후 간간히 편집해보면서 급할때만 모바일로 편집을 해서 업로드 하길 권장합니다. ex)병원 입원, 타지역 여행, 컴퓨터 먹통, 정전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편집을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와 모바일로는 어떤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ㄱ.컴퓨터프로그램

가장 대표적으로 프리미어, 베가스, 에디우스, 파이널컷이 있습니다.

간혹 에프터이펙트로 편집하겠다고 구입을 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는데 에프터이펙트는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레이어를 기반으로 영상에 효과를 주며 특수한 영상을 제작하는데에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편집에는 전혀 적합하지 않은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많이 봐온 프로그램이 있는데 '다빈치리졸브'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다빈치리졸브 메인화면

이게 바로 다빈치리졸브인데요.

여러분들이 보기에는 이게 과연 편집프로그램으로 보이시나요?

다빈치리졸브를 꼭 설명을 드리자면 이 프로그램은 편집프로그램이 아닌 색감보정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렇기에 색보정에 초점이 맞추어있으며 컷편집된 파일을 불러와 해당 구성된 컷편집본을 각각 색보정을 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 컷편집본을 다룰수 있다고 편집프로그램으로 힘들게 용도에 안맞게 사용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미성년자 여러분들. 다빈치리졸브는 편집프로그램이 아닌 색보정프로그램입니다.

그정도로 미성년자들에게는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는 이상한 용도로 쓰이는 프로그램이죠.

잘못 쓰이는 만큼 헛수고를 그만 하시고 이 지침서에 대한 내용을 잘 지키시면 바로 유튜브데뷔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것을 써야할까요? 돈이 아깝더라도 내기 힘들더라도 유료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편집을 해야합니다.

 

바로 가장 기본적으로 예전부터 유명한 SONY사에서 출시한 VEGAS PRO가 있지요.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GUI부터 직관적이며 편집을 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디오쪽으로도 상당히 강한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ADOBE사의 프리미어가 있습니다.

프리미어는 방송국이나 편집자 및 제작자를 구할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간의 호환성이 굉장히 좋다고 알려져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예를 들면 영상편집에 적합하지 않은 에프터이펙트에 영상편집을 프리미어에서 작업후 넘겨 더욱 뛰어난 효과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다만 삭제등 많은 사항이 약간 불편하며 원하는 기능을 찾으려면 초보자들은 살짝 헤매는 단점이 있으나 익숙해지면 아주 강력한 기술을 가지게 되는것입니다.

 

세번째는 에디우스 및 파이널컷입니다.에디우스는 옛날에는 6mm 테이프에서 캡처를 하여 디지털자료로 변환하는 사항이 많았기때문에 가장 대중적인 프로그램이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디지털시대이며 6mm 테이프를 변환하지 않고 바로 SD카드에 디지털영상자료로 저장을 하기때문에 더이상은 필요한 작업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점차 사용이 감소하는 추세이며 방송국에서는 아직 사용하는 PD님이 계시지만 프리미어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파이널컷은 맥OS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단독프로그램입니다.맥OS에서는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 베가스, 에디우스, 타 윈도우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의 편집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맥OS는 최적화등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성이 뛰어나며 아직까지 파이널컷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있습니다.하지만 에프터이펙트의 장점과 프리미어를 사용하기 위해 맥OS에 해킨토시를 설치하여 따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봐왔습니다.

 

이렇게 많은 PC프로그램이 있는데 모바일도 편집프로그램이 있답니다.

 

ㄴ. 모바일 편집어플리케이션

모바일에서도 편집이 가능한데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키네마스터, 비타가 있습니다.

사용률로 따지면 키네마스터가 압도적으로 높으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월요금을 지불하면 프리미엄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워터마크 제거 및 4K 편집등 가능해집니다.

비타도 워터마크가 있으며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지는 사용자 여러분이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음악

유튜브는 영상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그렇기에 영상에 적절한 배경음을 깔아주는것 또한 중요한데요.

자칫 잘못 사용하다가는 수익창출된 영상에서 수익이 모두 저작권자에게 넘겨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후에 문제되는 음악이 사용된 영상에서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소리를 없애거나 다른 배경음으로 덮어야 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 시간에 음악에 대해서 별도로 저작권사항과 함께 포스팅을 다뤄볼 생각입니다.

 

이렇게 유튜브를 하기 위한 기본지침을 알아봤는데요.

내용을 정리하자면 촬영 -> 편집 -> 음악순으로 점점 작업을 하고 렌더링하여 유튜브에 올리면 끝나는 사항입니다.

여러분들은 이번의 글도 유익했나요?유익했다면 댓글과 의견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다음 포스팅은 유튜브의 컨텐츠 아이디어 생각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