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 관련

유튜브를 위한 컨텐츠 아이디어 생각하는 방법 (3/50)

by 주로 작업하는 남자 2022. 8. 3.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컨텐츠가 끊김없이 마구 나오는 주작남채널을 운영하는 주작남입니다.이번에는 유튜브를 하는데 컨텐츠 아이디어를 어찌 생각하고 어찌 만들어 내는지 포스팅하려고 합니다.저만 따라오시면 끊김없는 무한한 컨텐츠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게 될지도 몰라요.

늪에 허우적거리는 사용자를 구해주는 주작남

1)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기술이 무엇일까요?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 도구이자 회의 기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집단적 창의적 발상 기법으로 집단에 소속된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서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노력하는 것을 말하는데 브레인스토밍이라는 용어는 아주 먼 옛날 1930년에 알렉스 오스본(Alex Faickney Osborn)가 쓴 책을 통해 널리 알려졌습니다.

 

아이디어 생각에 고민이 많던 광고 책임자 "알렉스 오스본"은 1939년에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개발하기 시작했고 직원들이 광고 캠페인에 대한 창의적인 생각을 혼자 고안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실망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해 협동 아이디어 회의를 주최하고 직원들로부터 질적이고 풍부한 아이디어를 끌어낼 커다란 개선 방안을 찾아냈습니다.

오스본은 그렇게 찾아낸 방안을 1948년에 발간한 그의 책 ‘Your Creative Power’의 33장인 창조적 생각을 위한 모임을 조직하는 법에 개요를 작성했습니다.

 

1-1)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기본 규칙

양에 포커스를 맞추기 :‘양이 질을 낳는다(quantity breeds quality)’는 격언을 따라 문제 해결을 꾀하는 것으로 발상의 다양성을 끌어올리는 규칙이다. 많은 숫자의 아이디어가 제시될수록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을 전제로 두고 있다.


비판, 비난 자제 : 브레인스토밍 중에는 제시된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추후의 비판적 단계까지 보류하고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확장하고 더하는 데에 초점을 둬야 한다. 비판을 유예하는 것으로 참여자들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독특한 생각들을 꺼낼 수 있게 된다.


특이한 아이디어 환영 : 많고 좋은 아이디어 목록을 얻기 위해서 엉뚱한 의견을 가지는 것도 장려 된다. 새로운 지각을 통해서 혹은 당연하다고 생각해오던 가정을 의심하는 것으로부터 더 나은 답을 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떠오를 수 있다.


아이디어 조합 및 개선 : 1+1이 3이 될 수도 있다는 슬로건에 따라, 아이디어들을 연계시키는 것으로써 더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여긴다.

 

즉, 여러 사람이 모여 하나의 주제나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생각이 나는대로 자신을 생각을 말하는 것입니다.

마인드맵처럼 넓게 주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을 제시해도 되고, 다소 엉뚱하더라도 관련이 없더라도 우선 생각나는대로 의견을 제시를 해보는 것이랍니다.

 

예를 들자면 햄버거광고를 촬영할 예정인데 햄버거를 어찌 촬영을 하면 좋은지 구도를 어떻게 할지 촬영기법등 다양한 의견을 낼 수 있지만 엉뚱하게 갑자기 광고도중에 촬영장에 난입한 괴한이 햄버거 촬영하려던 광고물을 망치로 내리쳐 햄버거를 으깨듯하는데 갑자기 망치질을 멈추어 "음? 이제 보니 햄버거네? 오 맛있겠다."하며 집어들고 쩝쩝거리며 이상한 광고아이디어를 내도 그게 사람들에게 큰 재미와 웃음도 주는 동시에 사람들의 뇌에 박힐 정도로 충격적인 아이디어가 될 수 있겠죠?

특이한 햄버거 광고

2.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도구 목록 만들기

1. Google 검색을 사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기사 아이디어를 찾기

2. 이전 블로그 게시물과 소셜 미디어 업데이트에서 다시 방문하거나 확장해야 할 주제를 찾기

3. 웹에서 분석하고 쓸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나 데이터를 검색하기

4. 업계의 다른 블로그에서 어떤 것이 인기 있는지 확인하고 어떤 유행에 편승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5. 청중이 답변하기를 원하는 질문 목록을 브레인스토밍한 다음,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몇 가지 조사를 수행하기

6.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입장을 취하고 블로그 게시물이나 심지어 일련의 게시물에 여러분의 생각을 제시하기

7. 자신의 업무/전문 분야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팁, 요령 또는 조언을 공유하기

8. 블로그 독자와 관련된 주제와 관련된 상위 10개 목록 또는 사례 연구하기

9. 눈을 감은후 돌고 원할 때 멈추어 주변 살펴보기

 

이 9가지중 한가지라도 실천해본다면 여러분들의 뇌에는 분명히 새로운 컨텐츠아이디어가 바로 떠올라 촬영을 하고 싶어질지도 모른답니다. 허나 이것을 생각해냈다면 여러분의 뇌를 믿지마세요.

여러분의 뇌는 여러분들을 속이며 기억조차 안나게 만든답니다.

뇌에 떠오른 아이디어들

3. 브레인스토밍 도구 중 하나를 사용하여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기록하기

- 마인드 매핑 도구: MindNode, Bubbl.us, Freemind

- 브레인스토밍 웹사이트: 아이디어 플립, 코글, 클라우드본부

- 노트북 앱: Evernote, OneNote, Google Keep

- 그리기 및 스케치 앱: Paper by 53, Sketchbook Pro

 

이렇게 많은 도구들이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GOOGLE KEEP도 이용하면서 동시에 evernote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PC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여러분들도 잊지말고 꼬옥~ 기록하기!!!!!

 

4. YouTube 채널 아이디어를 위한 브레인스토밍하는 방법

YouTube 채널에 대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할 때 기억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당신은 무엇에 대해 열정적입니까?

2. 당신은 무엇에 대해 많이 알고 있습니까?

3. 시청자들에게 독특하고 흥미로운 것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4. 어떤 종류의 비디오를 만들고 싶습니까? (여행, 요리, 브이로그 등)

5. 어떻게 하면 당신의 비디오가 다른 것들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을까요?

6. 채널을 얼마나 자주 촬영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까?

 

이 문항을 하나씩 답변을 하며 따라가본다면 그게 곧 여러분들의 채널의 컨텐츠가 되고 확실한 컨텐츠 아이디어가 될 것입니다. 점점 하나씩 뚜렷한 느낌이 나지 않나요?

 

5. 트렌드 및 인기 있는 주제를 사용하여 새로운 콘텐츠 작성

1.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주목하고 많은 화제를 일으키고 있는 주제를 찾아보세요.

2.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제를 조사하여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영감을 얻어보세요.

3.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잘 알려진 트렌드에 대해 새롭고 흥미로운 각을 세우세요.

4.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과 신선한 것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보세요.

5. 항상 청중이 읽고 싶어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6. 유명 유튜버의 주된 컨텐츠를 확인해보세요

7. 오래된 아이디어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혼합해서 새로운 컨텐츠를 생각해보세요.

 

6. 정말 생각이 안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제가 쓴 2항 9번에서 확인해보면 눈을 감고 돌고 원할 때 멈추고 주변을 살펴보라고 적어놨습니다.이게 무슨 뜻일까요? 여러분들은 지금 컴퓨터앞에 있나요? 핸드폰을 들고 있나요? 주변을 살펴보세요.그래도 생각이 안난다면 저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주변을 한번 살펴봅니다.

비록 제 컴퓨터 책상은 아니지만 앞에 주전자와 컵이 있습니다.

 

4항에서 보면 저는 무엇에 열정적이며  무엇에 대해 많이 알고 있으며 독특하고 흥미로운 것을 제공할 수 있는지 어떤 비디오를 만들고 싶은지 어떻게 하면 제 비디오가 다른 것들보다 돋보이게 할 수 있는지 채널을 얼마나 자주 촬영하고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지 물어보고 있습니다.

 

제 답변은 흉가에 대해 열정적이며, 커피와 흉가 그리고 취미에 대한 어느정도의 지식이 있으며 제 비디오는 다양한 재미를 선사했으면 좋겠고 흉가에 자주갑니다.

그리고 컵과 주전자가 있으니 커피를 탈 수 있겠죠? 그러니 흉가에 가서 커피를 타보도록 하겠습니다.

흉가에 테이블 하나를 놓고 버너 놓고 카페를 차리고 귀신들의 반응을 볼 수 있는 장비들을 주변에 설치하고 지켜봅니다.

아무도 없지만 "어서오세요. 손님. 커피 하나 드세요. 제가 한 잔 맛있게 타드리겠습니다."

하며 귀신들의 다양한 반응을 직접 볼수 있겠지요. 쿵! 쾅! 하거나 장비들이 삐비빅 울리며 반짝거리고 그런 현상이 있을수도 있지요. 즉 아무도 하지 않은 영상으로 독특함을 선사하면서도 흥미로운것을 제공하며 다른 흉가컨텐츠보다 훨씬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훌륭한 컨텐츠 아이디어 하나가 떠올랐는데요.

저도 곧 얼른 흉가에 가서 직접 실천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지식이 되었다면~
블로그 운영자인 주작남의 유튜브도 꼭 한번 들러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CVrlyG5dP341WeAklGOJXA

 

주작남 / "주로 작업하는 남자"

청각장애를 가지고 유튜브를 촬영하고 편집하는 주로 작업하는 남자 "주작남"입니다. 영상업로드 일자는 4일 ~ 5일 이내에 1편을 업로드 하고 있으며, 해당 채널은 취미를 일상으로! 그런 내용들

www.youtube.com

반응형
LIST

댓글